P2P 업체를 통한 대출 혹은 투자를 고려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누적대출규모 1위이자 IPO에도 도전장을 내밀고 있는 투게더펀딩에 대해 소개하고, 투자자 입장에서 투게더펀딩 원금손실 가능성에 대해서도 짚어보겠습니다.
P2P금융이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은 이전에 자세히 설명한 바 있으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에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1. 투게더펀딩 원금손실 0% 팩트일까?
투게더펀딩은 부실율 0%를 강조하고 있는 1위 P2P금융 업체이며 2015년 설립되었습니다. 투게더펀딩에서 강조하는 ‘부실율’ 이란 투자한 돈을 회수하지 못할 가능성을 뜻하는데요.
- 대출 100건당 1건 회수 실패 : 부실율 1%
부실율이 0%면 단 한건의 투자금 회수에 실패한 적도 없다는 뜻이 됩니다.
하지만 제로콜라가 실제로 칼로리가 0이 아닌것처럼, 투게더펀딩에도 크고 작은 송사가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 2020년 : 경기 김포 도사리 토지 및 건물 관련 상품 투자금 회수 실패
- 2020년 : 충북 음성군 맹동면 두성리 근린생활시설이 공매에서 8번 유찰되며 투자자 피해 발생
- 2020년 : 투자수익금 반환 건으로 피소, 투게더펀딩측이 내놓은 채권에 연체가 발생해 투자자인 NH투자증권이 연체이자 요구하는 소송했으나 1심패소뒤 2심과 3심에서 승소해 최종 종결
중간중간에 이처럼 크고 작은 송사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광주은행과 연계해 제 3자 예치금관리시스템을 마련하는 등 투자상품의 안정성을 최우선 전략으로 하고 있는 만큼 P2P 업체중 가장 믿을만하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2. 투게더펀딩 원금손실 : 투게더펀딩 어떤 업체일까?
1) 회사소개
- 2015년 : 설립 (김항주 대표)
- 2017년 : 한국투자파트너스 30억 투자를 비롯해 스틱벤처스, 지앤텍벤처투자, 유안타인베스트먼트 등이 참여해 130억 투자 유치
- 2019년 : P2P금융 최초 누적대출금 5000억 돌파
- 2020년 : 12월 기준 대출잔액 2,444억원으로 업계 1위
- 2021년 : 누적투자액 1조 돌파,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체(온투업) 등록, 퀸테사인베스트먼트 최대주주 등록
- 2022년 : 누적투자액 1조 5,000억원 돌파
회사소개는 연혁으로 갈음하겠습니다. P2P금융중 줄곧 업계 1위를 지켜온 가장 메이저한 곳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2) 주력상품 : 주택담보대출
투게더펀딩에서는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가계대출)만으로는 잔액이 부족한 개인, 개인사업자, 법인이 투자자 모집을 통해 대출을 받을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이나 재직여부와 무관하게 담보만으로 평가를 하게 되는데요 후순위 주택담보대출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장점이고 존재의 이유입니다.
- 최대한도: LTV 85%
- 자격 요건 : 주택을 소유한 개인, 개인사업자, 법인
- 대출 금리 : 최저 연 5.5%
시중은행에서 70% 혹은 80% 한도로 대출을 받아도 잔금이 부족한 분들이라면 P2P 업체를 통해 추가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투자방법
홈페이지에 다양한 투자 매물이 안내되어 있으니 매물을 확인하고 투자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매물을 클릭하면 심사정보, 상품정보, 투자자보호방안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평균 예상수익률이 15% 정도로 좋은 편입니다.
이는 예금이나 적금이 아닌 투자상품입니다. 때문에 원금손실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부동산을 담보로 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주식이나 펀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투자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3. 투게더펀딩 원금손실 : 투자자보호 방안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체크해보겠습니다.
1) 투자 구조
- 대출신청 : 대출자가 투게더펀딩 플랫폼을 통해 대출 신청
- 리스크 심사: 전문심사역이 리스크 심사 후 대출 취급여부 판단후 모집금액 및 금리산정
- 상품들고 : 리스크 심사 통과한 건에 대하여 투게더펀딩 홈페이지에 등록
- 투자모집 : 투자자들은 등록된 상품 확인 후 마음에 드는 상품에 투자 진행
- 투자 완료 : 모집 마감되면 투자한 금액만큼 원리금 수취권 획득
- 정산 : 상환이 시작되면 매월 지정된 날짜에 투자 수익금 지급, 만기일에는 수익금 + 원금수령(단 만기일 전에 대출의 일부 혹은 전부를 상환할 수 있음)
2) 투자자 보호 방안
대출자(채무자)가 원금을 상환하지 못하면 담보물은 경매에 부쳐집니다. 이때 유찰이 계속 되는 등, 원활히 경매가 진행되지 않으면 당연히 투자에 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투게더펀딩은 투자자들의 리스크를 최소화 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 예치금 안전관리 : 광주은행에서 예치금 보관 및 관리함
- 담보 권리 보호 강화
- 미보고된 선순위 대출이 있는지 등에 대비하기 위해 삼성화재 권원보험에 가입
- 근저당권 보호서비스 : 제 3의 법무법인 통해 근저당권 통제중
- KCB권리 변경 알람 서비스 : 등기상 권리 변동으로 발생하는 이슈에 대비하기 위한 모니터링
- 리스크 햇지
- NPL 매입확약 : 채권 부실화 발생에 대히배 사전에 매입업체 및 채권 관리 전문회사와 매입 약정
- 위탁관리 업무협약 : 투게더펀딩 영업중단(부도,청산 등) 발생시 정상적인 원리금 상환 위해 법무법인 (유)세종과 위탁관리 업무 협약 체결
말이야 어렵지만 사실 상당히 기본적인 것들이고 당연히 이뤄져야 하는 것들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이 이상의 리스크 관리는 할래야 할수도 없습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결국 ‘본인’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4. 추가정보
1) 업계 TOP 10
투게더펀딩(투게더앱스) 외에도 다양한 P2P금융이 있습니다. 대출 규모에 따른 TOP 10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22년을 기준으로 한것이므로 순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투게더앱스
- 피플펀드
- NICEabc
- 크로스파이낸스코리아
- 어니스트펀드
- 오아시스펀딩
- 헬로핀테크
- 8퍼센트
- 프로핏
- 와이펀드
2) 후순위 담보대출 가능한 곳
만약 후순위 담보대출을 받고 싶다면 P2P 금융외에도 저축은행과 캐피탈에서 이용도 가능합니다. 심지어 금리도 더 저렴합니다.
다만, 2금융권 후순위 담보대출은 ‘사업자’를 위한 것입니다. 개인이 받을수 있는 곳은 P2P금융과 대부업체뿐입니다. 그리고 물론 P2P 금융이 금리가 더 저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