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전용버팀목전세자금 대출은 청년들을 위한 전세대출로 금리가 최저 연 1.8%로 매우 파격적인 혜택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해당 상품을 학생이거나 취업중인 분들도 이용이 가능할까요? 오늘은 이에 대해 정확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상품소개와 함께 무직인 분들이 청년전용버팀목전세자금을 이용할수 있는 방법과 조건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실제로 전세집을 계약한 후기까지 함께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청년전용버팀목전세자금 : 상품소개
위 내용을 하나하나 뜯어서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출대상
- 만 19세 ~ 만 34세 이하의 세대주
- 부부합산 연소득 5,000만원 이하
- 미혼 : 5,000만원 이하
- 신혼가구 : 7,500만원 이하
- 2자녀, 다자녀 가구 : 6,000만원 이하
-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종사자 : 6,000만원 이하
- 타 지역으로 이주하는 재개발 구역내 세입자 : 6,000만원 이하
- 부부합산 자산 : 3.61억원 이하
위 조건을 동시에 만족하는 분들은 대출의 대상이 될수 있습니다. 미혼의 경우 5,000만원이고, 신혼부분의 경우 부부합산 7,500만원 이하라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신혼부부는 결혼예정자 or 혼인신고일 7년 이하를 말합니다.
2) 대상주택
- 임차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
- 만 25세 미만은 60㎡ 이하 주택
- 임차보증금 3억 이하
두가지 조건을 동시에 만족해야 합니다. 서울이라면 쓰리룸빌라나 구축 아파트도 가능한 곳이 있을것이고, 서울외 지역이라면 전세 3억이면 신축 아파트도 많습니다.
3) 대출한도 및 대출금리
- 최대 2억 (전세보증금 80% 이내)
- 대출금리 : 연소득에 따라 상이함
- 2천만원 이하 : 연 1.8%
- 2천만원 ~ 4천만원 이하 : 연 2.1%
- 4천만원 ~ 6천만원 이하 : 연 2.4%
- 6천만원 ~ 7.5천만원 이하 : 연 2.7%
최저 1.8%에도 대출이 가능한데요. 만약 2억을 1.8%로 빌리면 연이자는 360만원입니다. 즉 매달 30만원밖에 이자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는 서울시내 고시원 비용보다도 훨씬 저렴한 가격입니다. 즉, 내가 대상이 된다면 무조건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만 19세 이상부터 가능하니 대학생 취업준비생 모두 가능합니다.
4) 보증기관 및 취급은행
- 보증기관 : HUG or HF
- 취급은행 : 우리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청년전용버팀목전세자금은 기금대출입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혹은 주택도시보증공사가 보증을 서고, 은행은 해당보증서를 바탕으로 대출을 실행합니다.
신청은 다이렉트로 ‘은행’에 하셔도 되고, 주택도시기금에 하셔도 되는데요. 정확한 신청방법은 잠시후에 소개하겠습니다.
2. 청년전용버팀목전세자금 : 무직자도 이용 가능할까?
네 가능합니다.
- 근로소득
- 연금소득
- 사업소득
- 기타소득
소득은 꼭 회사를 다녀야만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프리랜서로 일했던 분들도 소득이 있을것이고, 아르바이트를 했던 분들도 소득이 있을겁니다.
대학교나 대학원에서 근로장학생을 했던 분이라면 이 돈이 내 계좌에 입금되었을테니 이를 기타소득으로 잡고 대출을 받아도 됩니다.
특히 HUG의 경우 목적물에 따라 보증 가능여부 및 한도가 결정됩니다. 이는 소득이나 신용을 보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담보가 확실하면 청년들에게 HUG가 보증을 서준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확실한 담보란 주로 시세가 확실한 ‘아파트’일 것이고 매매가와 전세가 차이가 충분한 매물입니다.
주택도시기금은 정부기관입니다. 해당상품은 청년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만들어진 상품입니다. 무슨 말이냐면 될수도 있고 안될수도 있지만 최대한 되는쪽으로 추진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니 무직자라도 고민치 마시고 해당대출을 꼭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3. 청년전용버팀목전세자금 : 은행에서 안된다고 하던데?
많은 분들이 오해하시는 것이 있는데요. 은행과 은행원은 본인들 상품만 정확히 알뿐 다른 상품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지를 못합니다.
시중에 존재하는 대출, 특히 정부가 지원하는 정책상품은 매년 새로운 상품이 나오고, 그 종류도 엄청나게 많습니다. 이를 잘 모르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일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정부가 지원하는 창업대출의 대상자가 되어 은행에 대출을 받으러 갔다? 그런 상품 있는줄도 모르는 분들이 태반입니다.
은행에서는 현재 무직자라고 하면 당연히 대출이 안되는 것처럼 이야기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잘 모르고 하는 이야기입니다.
은행원이라고 100% 신뢰하지 마시고, 비협조적인 곳이라면 다른 지점을 가보시고, 다른은행을 가보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 대출은 내가 잘 알아보고 내가 잘 따먹는게 정답입니다. 열심히 공부한 나보다 은행원이 모를수 있다는 점을 꼭 인지하고 계시기 바랍니다.
4. 청년전용버팀목전세자금 : 신청방법
청년전용버팀목전세자금은 앞서 말한 은행중 한곳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 우리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문제는 주택도시기금의 보증여부는 전세집을 계약하고 대출신청을 해야만 알수 있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대출이 안될 경우를 대비하여 특약사항에 “OO만큼 대출이 불가능할시, 해당계약을 무효로 하고, 사전계약금은 모두 반환한다” 라는 항목을 삽입하면 대출이 불가능했을때 금전적인 손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5. 청년전용버팀목전세자금 : 실제 이용 방법
- 원하는 전세매물 탐색
- 전세계약 : 임대보증금 5% 납부 (특약사항 무조건 삽입)
- 계약서 들고 대출신청
- 대출심사
- 대출실행
1) 원하는 전세매물 탐색
전세대출을 받으려면 일단 전세계약을 체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내가 원하는 전세집을 탐색하고 계약을 하셔야 합니다.
3억이하의 매물을 인터넷으로 탐색하시고, 원하는 매물은 직접 보러갑니다. 3억 이하 매물로는 힘들다면, 반전세를 보셔도 됩니다.
마음에 드는 집이 나오면 계약을 합니다.
2) 전세계약
이집을 계약하겠다는 마음이 들면, 일단 공인중개사에게 계약의사를 밝힙니다. 가계약금을 일부 보내고 계약일을 결정합니다.
계약일에 전세보증금의 5%를 선납합니다. 그리고 특약사항에 ‘전세대출 불가시 계약무효 및 계약금 전액 반환한다’ 조항을 삽입합니다.
해당 특약을 넣는 것을 거부한다면, 계약을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무직 청년의 경우 대출이 가능할수도 불가능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해당 특약을 넣지 않았는데, 대출이 안나와 계약에 실패한다면 사전에 납입한 5%의 보증금은 날리는 셈이 됩니다.
3) 대출신청
이제 계약서를 들고 은행에 가서 전세대출을 신청하면 되는데요.
청년전용버팀목전세자금은 주택도시기금에서 직접 보증 신청을 하실수 있습니다. 담보는 무직자라면 ‘HUG’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4) 보증심사 및 대출심사
보증심사를 하고 통과되면 은행 대출심사가 이뤄집니다. 보증서만 발급되면 대부분은 은행 대출심사도 통과되는 편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보증서가 발급되도 대출단계에서 거절되는 경우가 있고 한도가 조정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소득이 없는데, 소비이력(금융이력)도 너무 적은 경우 대출금을 상환할 능력이 없다고 판단하는 경우가 왕왕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대 한도가 2억이고, 무직자의 경우 금리도 1.8%에 불과해 한달이자가 최대 30만원 이하로 발생하는 만큼 어지간하면 신청한 금액만큼 한도가 나오는 편입니다.
5) 대출실행
대출금은 나에게 입금되지 않고, 집주인 계좌로 계약일에 송금됩니다. 나는 나머지 잔금을 치루고 이사들어와서 잘 살면 됩니다.
전세집 구하는 방법, 전세계약 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전에 보다 상세히 다룬바 있으니 아래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6. 청년전용버팀목전세자금 : 꼭 이용해야 하는분
신입사원이 취업을 한뒤 회사근처로 쥐꼬리만한 원룸을 얻고 50~60만원 이상 월세를 지불하는 경우를 너무나 많이 봤습니다.
참 안타깝더군요. 청년전용버팀목전세자금 대출을 저금리로 받아서 2억대 아파트를 구하면 훨씬 쾌적한 환경에 매월 이자는 30만원 수준으로 훨씬 저렴한데 말이죠.
취업을 했다면 고민할 것도 없이 당장 이용해보시고, 무직자라도 승인이 가능하니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설령 대출이 거절된다고 해도 특약을 넣으면 금액적인 손해는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