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대출이 불가능하거나 또는 은행보다 높은 한도의 대출이 필요하다면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험사는 은행과 비슷한 금리로 대출을 제공하는데, 2금융권인 만큼 DSR 50%가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주택담보대출을 취급하는 대형 보험사의 상품을 모두 정리해보고, 더불어 함께 비교해볼만한 상품까지 모두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1.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 삼성화재
- 대출대상 : 본인소유 주택 or 구입예정 주택 보유자 (공동명의 및 제3자 소유 담보도 가능)
- 대출한도 : 담보물건 시세의 최대 70% (DSR 50%)
- 대출기간 : 최대 40년
- 대출금리 : 연 4.21% ~ 7.45%
- 중도상환수수료 : 3년간 1.2% ~ 1.5%
금리수준은 최저 4.21%로 상당히 괜찮습니다. 은행과 비교해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시세는 KB시세를 확인하는데, 시세가 없는 건물이라면 감정평가를 통해 대출이 진행됩니다.
영업점 방문없이 비대면으로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도와 금리는 직접 조회를 해보시는게 가장 정확합니다. 대출실행 전까지는 신용점수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으니 안심하고 해보시기 바랍니다.
2.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 삼성생명
- 대출대상 : 주택 소유 or 구입예정인 근로소득자, 사업소득자
- 대출한도 : 아파트 담보력 범위내
- 대출금리 : 연 3.24%~7.1% (DSR 50%)
- 대출기간 : 최장 40년
- 중도상환수수료 : 최대 2% (3년 경과시 면제)
금리수준이 역시 꽤 매리트가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은행과 동일한 최대 40년입니다. 근로소득 혹은 사업소득 등 소득이 있어야 대출이 가능합니다.
모바일주택담보대출인만큼 삼성생명 앱을 통해 대출이 가능합니다.
3.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 한화생명
- 대출대상 : 아파트, 단독주택 등 내 집 마련을 하려는 고객
- 대상주택 : 아파트, 단독주택, 연립, 다세대, 다가구주택(일부물건제외)
- 대출한도 : 감정가 최고 70% 까지 (DSR 50% 적용)
- 대출금리 : 연 4.45%~6.38%
- 대출기간 : 최장 40년
한화생명의 주택담보대출입니다. 아파트 외 단독주택, 연립, 다세대, 다가구 주택 모두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는 최저수준이 연 4.45% 인데요. 보험사의 경우 자사 보험가입시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곳이 많고, 이를 적용했을때 은행과 유사한 수준 혹은 그 이하로도 이용가능한 경우도 꽤 있습니다.
4.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 교보생명
- 대출대상 : 시 지역 소재 아파트
- 대출한도 : 감정가의 70% 이내
- 대출금리 : 연 4.75%~5.45%
- 대출기간 : 최장 40년
- 중도상환수수료 : 3년 내 0.9%~1.2%
시 지역에 있는 아파트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일반 주택 혹은 시 지역이 아닌 곳에 있는 아파트는 아쉽지만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영업점 방문 및 인터넷, 모바일에서 모두 신청이 가능하니 일단 한도 및 금리조회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5.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 KB손해보험
- 대출대상 : 만 19세 이상인 주택소유자 & 구입예정자
- 담보대상 : 아파트
- 대출한도 : 담보물건 시세의 최대 70%
- 대출금리: 연 4.47%~7.2%
- 대출기간 : 최장 40년
- 중도상환수수료 : 3년 이내 1%~1.5%
아파트에 한해서 대출이 가능합니다. 구입예정자 및 소유자 모두 대출이용이 가능합니다. 금리는 최저 연 4.47%로 저렴하게 이용하면 은행과 큰 차이없는 금리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공동명의 아파트나 제3자가 소유한 아파트라면 상담을 통해 진행가능여부를 판단합니다. 단, 해당대출은 수도권지역의 아파트에 한해 가능한점 유의 바랍니다.
👉KB손해보험 주택담보대출 자세히 알아보기 & 신청방법
6.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 현대해상
- 대출대상 : 만 19세 이상인 개인, NICE 신용평점 745점 이상인 분
- 담보대상 : 아파트, 단독주택, 연립주택, 다세대 주택
- 대출한도 : 담보물건 시세의 최대 70%
- 대출금리: 연 5.29% ~ 5.69%
- 대출기간 : 최장 40년
- 중도상환수수료 : 3년 이내 1.5%
아파트담보대출, 주택담보대출 두가지로 구분해서 이용할수 있습니다. 신용평점 기준이 정확히 명시되어 있네요. NICE 745점 이상이고 소득이 있는 분은 누구나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가 연 5.29%~5.69%인데요. 최저금리 수준은 낮지만 최고금리도 5.69%로 낮은 편입니다. 사실 다른 보험사의 주택담보대출도 우대금리가 있다면 대개 이정도 수준에서 결정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7.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 하나생명
하나생명 아파트대출입니다. 소득증빙이 가능한 분이라면 누구나 이용가능한데요. 규제범위내로 최대 10억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 및 신청방법은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8.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 흥국생명
아파트와 다세대주택, 연립빌라라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9.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 농협손해보험
최저 2.7%의 금리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최장 40년인데요. 거치기간을 대출기간의 1/3 이내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즉 10년이상도 설정 가능한다는 뜻입니다.
10.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 동양생명
동양생명의 주택담보대출은 신용평점 기준이 명시되어 있는데요. 현대해상보다 100점 가량 낮습니다. 신용이 다소 부족한 분들이 이용하기 좋은 대출입니다.
11.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 푸본현대생명
푸본현대생명은 KCB 501점 이상인 분들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이는 등급환산시 8등급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지금까지 소개한 대출중 가장 낮은 조건을 갖고 있습니다.
12.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 농협생명
농협생명은 연 5.22% 부터 최대 40년간 대출이 가능합니다. 단 서울 및 수도권 소재 아파트에 한해서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13. 자주묻는 질문
1) 은행대비 높은 한도 이용가능
은행은 DSR이 40%를 초과할수 없지만 2금융권은 50% 초과불과로 10% 여유가 있습니다. 때문에 내 연소득 대비 보다 높은 한도로 대출 이용이 가능합니다.
- 연소득 : 5,000만원
- 40년 만기 4억 5%로 대출시 월 상환금액 : 192만 8,786원
- 연 원리금상환액 : 23,145,432원
- DSR : 2,300만원 / 5,000만원 = 0.46, 즉 46%
연소득이 5,000만원이면 4억대출시 DSR이 46% 정도됩니다. 은행에서는 어렵지만 보험사에서는 가능합니다.
2) 보험사 이용시 신용점수 하락율
과거에는 2금융권 대출을 이용하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신용점수가 대폭하락했습니다. 몇 %의 금리로 이용하느냐는 따지지도 않고 말이죠.
현재는 이러한 점이 개선되어 2금융권 대출 이용시에도 몇 %의 금리로 이용하느냐에 따라 신용점수 하락폭이 결정되는데요.
상호금융업권과 보험업권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6% 이하로 이용하면 은행과 동일하게 신용점수가 하락합니다.
3) 보험사는 거치기간 설정 가능
보험사의 경우 은행보다는 금리가 높은 수준에 결정될 가능성이 높지만 초기 거치기간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는 보험사다마 다른데 최대 5년까지 가능하기도 합니다.
즉, 오히려 초기부담은 상당히 줄일수 있습니다. 즉, 투자목적으로 레버리지를 최대한 활용해 주택을 매매하려는 분들께는 은행대출보다 유리할수 있습니다.
4) 저신용자 이용 가능할까?
앞서 소개한 상품중 최저신용점수는 KCB 501점(푸본현대) 였고, 가장 높은 곳은 NICE 745(현대해상) 이었습니다.
명시해놓고 있지 않은 곳도 대부분 이 사이에서 결정된다고 보시면 합리적일 거라 생각합니다.
14.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대안상품
1) 상호금융업권
농협, 신협, 수협, 새마을금고는 2금융권에 속하지만 은행과 큰 차이없는 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제공합니다. 보험사 주담대와 함께 비교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2) P2P금융
p2p금융은 DSR과 LTV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금융기관입니다. 21년부로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이 제정되면서 제도권 안에 편입돈 곳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