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대부업체 플랫폼에서는 300 월변 가능, 이런식으로 광고하고 있는 업체가 많습니다. 월변이 어떤 방식의 대출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규모가 가장 큰 플랫폼 중 하나인 대출나라 월변 이용해도 될지, 대표적인 업체는 어디가 있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잘못 이용했다가는 사기를 당할수도 있으니 급전이 필요하더라도 본 글을 끝까지 읽어 보시고, 대출 상담을 진행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1. 대출나라 월변 : 개념
월변은 문자 그대로 ‘월마다 변제’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사실상 원리금균등 분할상환과 뜻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 대출금액 : 1,000만원
- 대출 금리 : 연 20%
- 대출기간 : 12개월
- 대출방식 : 월변
이 경우 원리금은 원금 1,000만원 이자 200만원을 합쳐 1,200만원입니다. 그럼 12개월간 1,200만원을 매달 같은 금액으로 분할상환하게 됩니다.
즉, 매달 100만원을 1년간 상환하는 방식이 월변이라 할수 있습니다.
2) 원리금균등 분할상환과 무엇이 다를까?
기본적으로 월변은 원리금균등 분할상환과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다만, 월변의 기간은 다소 유동적이란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신용대출의 경우 최소 1년 이상의 대출 기간을 보장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월변의 경우 2~3개월, 6개월, 혹은 1년 이상으로 업체와 고객의 상담후 진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2. 대출나라 월변 이용시 유의할점
월변을 이용할 경우 금리 계산에 유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6개월 월변으로 상환할 경우 매달 얼마씩 상환해야 할까요? 금리는 20%로 가정하겠습니다.
이 경우 원금 100만원에 이자 20%인 20만원 총 120만원이니 매달 20만원씩 상환하면 맞는 계산일까요? 틀린 계산입니다.

한국의 법정최고금리는 연 20%를 초과할수 없습니다. 때문에 연 20%를 적용하면 6개월간 이자는 20만원이 아닌 10만원입니다. 6개월간 이자 20만원을 상환하면 연이자가 무려 40%가 되죠.
이처럼 계산에 헷갈리지 않아야 합니다.
2) 왜 월변이란 단어를 쓸까?
대부업법이 제정된 02년 이전부터 써오던 단어가 그대로 굳혀져 사용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일수란 단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 월변 : 월에 한번 상환
- 일수 : 매일 상환
일수는 월이 아닌 일 단위로 상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현재는 거의 쓰이지 않지만, 과거에는 매일 현금 장사를 하는 ‘시장’같은 곳에서 일수 방식의 대출이 많이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3. 대출나라 월변 이용해도 될까?
대출나라에 입점된 업체는 모두 등록증 번호가 있는 합법적인 대부업체입니다. 대부업법을 준수하는 업체기 때문에 연 20%의 법정최고금리를 준수하고, 불법행위는 하지 않는, 기본적인 신뢰는 확보된 업체라고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합법적인 업체라고 해서 100% 안전하다고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불법 행위가 있을때 대출나라가 대신 책임져 주는 것도 아니고요.
때문에 대출자 본인이 신중하게 판단해서 대출을 진행하셔야만 합니다. 일단 대부업체 대출시 상담전에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에 대해 정리한 글이 있으니 아래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대부업체 대출 모르면 당한다 꼭 알아야 할 용어 7가지 & 유의사항
4. 대출나라 월변 추천 업체
대출나라에 입점된 업체는 대부분 개인사업자 형태의 대부업체입니다. 개인사업자 대부업체는 각 지자체에는 등록이된 합법적인 업체는 틀림없지만, 금융위에는 등록이 된 업체가 아닙니다.
이러한 업체는 대부분 홈페이지도 없이 운영되는 경우가 많아서, 주로 대출나라와 같은 플랫폼에서 대출광고를 합니다.
그래서 대출이용후기나 회사정보와 같은 정보를 얻기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대출나라에서 현재 적극적으로 신규대출을 모집하고 있는 업체 몇몇곳을 랜덤으로 조사해 정리한 글을 아래에 첨부하겠으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