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돈 대출 상품은 합법적인 상품이 아닙니다. 말로만 듣던 사채입니다. 그리고 사채는언제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개인돈 대출의 타이밍도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에 본 글을 꼭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 개인돈 대출 : 언제 이용해야 할까?
우리가 개인돈을 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제도권 안에서의 대출이 더이상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즉, 현재 대출이 너무 많거나 혹은 이미 연체가 진행중이기 때문일겁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제도권 밖의 개인돈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개인돈을 쓰는 타이밍은 연체정보가 등록되기 전이어야 합니다.
연체정보가 이미 등록된 후 개인돈을 쓴다? 당장 연체중인 금액은 해결이 된다고 하더라도 연체정보는 남습니다.
그리고 한번 등록된 연체정보는 5년간 공공정보로 1~2금융권 대출을 시도할때마다 공유되어 내 발목을 잡습니다
- 100만원 이상의 신용카드 대금, 카드론, 할부금융대금 3개월 이상 연체
- 분할상환 방식의 주택자금대출 9개월 이상 연체
- 500만원을 넘어서는 세금(수도, 전기, 가스, TV수신료) 1년이상 체납
- 과태료 1년이상 체납
위와 같은 상황이 벌어지기 전에 이용하는게 낫고, 이미 연체정보가 기록된 상황이라면 개인돈 대출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2. 개인돈 대출 : 어떤 경우 사용하는게 베스트인가?
예를 들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A씨의 사례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 A씨는 코로나로 인해 빚 3,000만원을 떠안고 카페 페업
- 이후 1년간 무직으로 지내다 중소기업 취직 성공
- 무직 기간 다른 저축은행과 대부업체에서 돈을 더 빌리게 됨
- 저축은행 3곳, 대부업체 2곳으로 빚이 7,800만원 까지 상승
- 금리상승으로 원리금만 한달에 200만원 이상 발생, A씨 월급으로 상환 불가능
- 대부업체 or 개인사채업자와 상담끝에 통대환 결정
- 개인사채업자는 차용증을 쓰고 A씨의 채무 7,800만원 갚아줌
- 6개월후 신용이 오른 A씨는 이후 1금융권 대출로 9천만원 대출받음
- 통대환 업체(개인)에게 대출금 상환 및 약정한 10~15% 수수료로 지급
위와 같은 사례가 베스트 사례라고 할수 있습니다.
채무자는 신용을 회복해서 1금융권 대출로 갈아탈수 있었고, 채권자는 6개월후 수수료로 1천만원 이상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물론 모든게 잘됐을 경우의 사례입니다. 현실에서 위와 같은 착한 사채업자는 드뭅니다.
3. 개인돈 대출 유의할점
1) 정식 등록된 업체에 내가 먼저 문의한다.
내가 먼저 문의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돈이 없을때 나에게 먼저 접근해오는 업체는 대부분 불법 사채업자, 고리대금업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개인에게 문의하기보다는 일단 다양한 ‘대부업체 대풀 플랫폼’ 을 통해 대출가능여부를 타진해보시고, 최대한 등록된 합법적인 대부업체에 먼저 의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 글은 광고의 글이 아니니 특정 업체를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2) 계약서를 꼼꼼히 확인한다.
계약서를 매우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변호사를 대동하는 것도 좋습니다. 개인돈이라고 해도 법정 최고금리를 준수하지 않는 곳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3)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돈 대출은 추천하지 않는다.
‘개인돈 대출’은 정식업체가 아니고, 그말은 곧 법의 테두리 밖에 있다는 뜻이 됩니다. 즉 잘못될 확률이 매우 큽니다. 그러니 결코 개인돈 대출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4. 개인돈 대출 대안상품
대한민국은 혼자 힘으로는 채무감당이 어려운 분들을 위한 다양한 제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개인회생 : 법원
- 개인워크아웃 : 신용회복위원회
- 개인파산 : 법원
위 3가지 제도를 통해 3~5년이면 정상적인 금융생활을 하실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글을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